> 유방클리닉 > 양성유방질환 > 기타질환

기타질환

 

남성의 여성화 유방

남성에서 여러원인에 의해 유방조직이 증식되는 것을 말하며 그 원인으로는 생리적인 것과 병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리적인 것은 신생아,사춘기 등이 있는데 이는 치료하지 않아도 자연소실이 되나 병적인 원인의 경우는 원인에 따라 치료하여 주어야 합니다. 병적인 원인으로는 만성질환(간질환 특히 간경화,신부전 등),종양(뇌하수체,부신,고환,유방 등),약물(위장약:시메티딘,이뇨제:알닥톤,항경련제:딜란틴,항진균제:니조랄,항결핵제:아이나,항정신제:바리움,알코올 등) 그외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 수치의 변화 등이 있습니다.

치료로는 원인을 제거하고 그외 약물로 타목시펜을 투여하며 이에 효과가 없을시 수술로써 유방조직을 제거합니다.

유두증

유방질환 환자중 약 5%에서 발견되는데 장성(漿性) 유두분비와 혈성(血性) 유두분비, 우유빛 분비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장성 유두분비는 브래지어나 내의 잠옷 등에 노랗게 착색되며 정상 월경주기,임신초기 유선 낭종,낭성증식,유관 유두종이 있을시 혈성 유두분비는 주로 유방암,유관유두 종에서 흔히 나타납니다.

우유빛 분비는 수유가 끝난후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좌우간 유두분비물이 나타나면 유방 촬영술 및 유관조영술을 시행하고 분비물을 이용한 pap 도포 검사를 실시하여 암 등 질환이 있는지를 감별하여야 합니다.

과다유방(부수유방)

과다유방(부수유방)

여성의 약 1% 정도로 나타나는 기형이며 대개 정상유방과 액와부(겨드랑이) 사이에 위치합니다. 나타나는 형태는 다양하여 완전한 유두와 유륜을 가진 경우가 있는가 하면 색소침착만으로 흔적을 나타내기도 하고 유륜없이 유두만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소유두는 유관과 연관을 가지는때도 있기 때문에 수유기에 젖을 생산히기도 합니다. 또한 임신기에 이러한 부수유방이 커져 겨드랑이 근처에 큰 혹처럼 만져지기도 합니다.

대개 치료는 필요없으나 불편하거나 부수유방에 섬유선종 등이 있을시는 수술로 제거 하여야 합니다..

 

 

위로